티스토리 뷰

돼지등뼈를 가끔 사 와서 묵은 김치로 등뼈 해장국을 많이 끓였어요. 국물을 잘 먹게 안되고 묵은지와 등뼈만 건져 먹곤 했는데요. 이번은 시래기 감자탕을 끓여서 국물까지 맛있게 먹어 보려 합니다.

아래의 레시피는 식당비법 레시피입니다. 이 레시피대로 감자탕집을 오픈해도 되겠습니다. 일반 가정집 레시피라기보다는 전문 감자탕집의 레시피입니다.

유투버 강쉪의 레시피를 정리했습니다. 집에서도 이렇게 끓이시면 너무너무 맛있을 거 같습니다. 일단은 정리를 해놓고 담에 돼지등뼈 사 와서 실전에 옮기겠습니다.

시래기 감자탕 끓이는법

1) 국산 생등뼈 2kg을 준비한다.

 

2) 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준다.

 

3) 2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준다.

4) 다시 주머니 만들기 : 대파 1대를 큼직하게 썬다. 양파 2개 반을 갈라준다. 생강 조금을 준비한다. 식당에서는 청양고추, 고추씨를 넣고 헛개나무, 엄나무, 감초, 둥굴레 등을 넣기도 한다. 다시마, 국물멸치 한 줌을 넣어준다.

 

5) 식당에서는 육수에 미원, 쇠고기 다시다를 넣는다. 괜찮은 곳은 사골국물을 넣기도 한다.

 

6) 핏물을 뺀 돼지등뼈를 한번 씻어서 냄비에 담는다.

7) 물은 충분히 잠기게 부어준다. 냄새 제거를 위해서 된장 크게 2스푼, 다시 주머니 넣고 2시간 끓여준다.

 

8) 등뼈가 끓는 동안 대파 1대를 세로로 갈라서 5cm씩 잘라준다. 굵은대는 분리시켜 준다.

9)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물로 한번 씻어준다.

 

10) 깻잎은 3 등분한다. 

 

11) 시래기는 삶아서 물에 담가 둔 뒤에 건져서 준비한다.

12) 시래기는 물기를 꽉 짜서 무침 볼에 담는다. 양념은 된장 1큰술, 국간장 2큰술, 멸치액젓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들기름 3큰술, 들깻가루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준다. 

13) 돼지등뼈가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걷어준다.

 

14) 감자를 찜기에 쪄준다.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푹 쪄준다.

 

15) 양념 만들기 :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2큰술, 왕소금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약간, 미원, 다시다 적절히 섞어준다.

 

16) 돼지등뼈 삶은 지 1시간 30분 되면 다시 주머니 건진다. 

17) 여기에다 시래기 무침, 양념을 넣어준다. 잘 섞은 뒤 남은 30분 끓여준다.

 

18) 시간 되면 불을 끄고 20분 정도 뜸을 들인다.

 

19) 위에 있는 시래기를 모두 건진다.

 

20) 등뼈도 따로 건진다. 그러면 재료는 모두 준비된 거다.

21) 전골냄비에 등뼈 부위별로 담고 찐 감자 돌려 담고 버섯, 대파는 가장자리에 돌려 담고 위에는 깻잎 올리고 들깻가루 3큰술 올려준다.

 

22) 시래기를 푸짐하게 올려준다. 육수를 충분히 부어준다. 

 

23) 끓여준다. 육수에 조미료를 넣기 싫으면 사골육수를 적절히 섞어 사용한다.

 

 

2020/10/05 - [생활정보] - 김수미 황태국 레시피, 황태국 끓이는 법

 

김수미 황태국 레시피, 황태국 끓이는 법

오래전 얘기지만 백담사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백담사를 구경하고 근처 식당에 가서 황태요리를 먹었는데요. 황태요리가 생각보다 무척 맛있었네요. 그다음에 오대산을 다녀오다가 황태 정�

70-0124j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