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어제는 너무 바빠서 포스팅을 못했어요. 마트에 머루포도를 사러 갔다가 캠벨포도와 거봉포도를 사고 돌아오려는데 싱싱한 알타리가 보이는 거예요.

 

 

그래서 한단만 샀어요. 조금만 하면 맛있잖아요. 쪽파를 보니까 싱싱한 거는 큰 단밖에 없어서 쪽파는 큰 단으로 한단 구입합니다. 그리고 좀 맛있게 담그려고 김수미 총각김치를 검색합니다.

 

 

김수미 총각김치 담그는 방법으로 맛있게 담급니다. 그럼 오늘 아침에 담가본 김수미 총각김치, 총각김치 담그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김수미 총각김치 레시피 (총각무 약 5단 기준)

 

찹살풀 1 국자

생수 1.5L

고춧가루 10 국자 (넉넉하게)

다진 마늘 1 국자

다진 생강 반국자

멸치액젓 1 국자

매실액 반국자

새우젓 2 국자 (다지기)

새우젓 국물 1 국자

설탕 4 큰술

소금 반 주먹

 

 

 

 

총각김치 담그는 방법

 

1) 한 손으로  총각무 3~4개 정도를 잡고 무에는 양념을 많이 묻힌 후 무청은 쓱~ 훑은 다음 무청으로 무를 감싸 준다.

 

2) 꺼내 먹기 좋게 한 묶음씩 담는다.

 

3) 중간중간에 쪽파를 썰지 않은 채로 쪽파 머리에는 총각김치처럼 머리에 양념을 많이 묻혀 통째로 넣어 준다.

 

4) 총각김치 + 파김치가 완성된다.

 

5) 배추김치에 쪽파가 많이 들어가면 김치가 물러진다. 하지만 총각김치에 파김치는 별미!!!

 

6) 무청을 버무려서 중간에 넣는다.

 

7) 총각김치는 완전히 익어야 맛있다.

 

8) 겨울에 만들면 베란다에 한 달 뒤 김치 냉장고에 넣고, 바로 먹지 않을 경우는 상온에서 3일 정도 익힌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

 

9) 무청을 얹고 소금을 뿌린다. 방어막 역할을 한다.

 

10) 큰 총각무는 익힌 후 잘라먹어야 아삭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김수미 총각김치 레시피로 알타리 1단으로 담그기

 

1) 알타리 다듬기, 쪽파 다듬기

 

2) 소금 2컵을 물 2L에 녹여서 씻어 놓은 알타리를 절인다.

 

3) 40분 정도 뒤척이며 절인 뒤 씻어서 건진다.

 

4) 찹쌀 2큰술로 찹쌀풀을 만든다.

 

5) 김수미 총각김치 레시피 1/5로 양념을 만들어서 담근다.

 

 

 

 

 

쿠팡 곰곰 고춧가루를 사용했어요. 곰곰 제품 괜찮네요. ㅎㅎ

 

 

양념이 모자랄까 많이 묻히지 않았는데요. 나중에는 너무 많이 남아서 부추 김치까지 담았네요.ㅎㅎ

 

 

후기

 

김수미 총각김치 레시피로 총각김치 돌돌 말아서 깔고 그위에 쪽파김치 얹고 또 총각김치 돌돌 말아서 깔고 파김치 얹고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점심을 먹었더니 정말 맛있네요. 성공!!!

 

 

파김치는 익지 않아도 너무 맛있어요. 이 레시피 괜찮네요. 특별한거는 없는 듯 하지만 맛있으니까 좋습니다. 총각김치도 맛있어요. 무는 아직 익지는 않았지만 저는 생김치를 놓아해서 너무 맛있어요. ㅎㅎ 제가 만들고 맛있다고 하니까 좀 그렇긴 하지만 김치 맛 내는 게 은근히 어렵거든요. ㅎㅎ

 

 

2020/10/05 - [생활정보] - 김수미 황태국 레시피, 황태국 끓이는 법

 

김수미 황태국 레시피, 황태국 끓이는 법

오래전 얘기지만 백담사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백담사를 구경하고 근처 식당에 가서 황태요리를 먹었는데요. 황태요리가 생각보다 무척 맛있었네요. 그다음에 오대산을 다녀오다가 황태 정�

70-0124j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