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단백질이 풍부한 채소 8가지

투명수채화 2021. 8. 20. 22:40

단백질이 풍부한 채소 8가지

 


채소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어떤 채소에는 단백질도 많이 들어 있다. 건강한 몸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닭가슴살 등 고단백 식품을 찾는 사람들도 증가했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균형 잡힌 몸매를 갖기 어렵다. 근육량이 중요하지만 삼시세끼를 동물성 고단백 식품만 먹고 살 수는 없다.



균형잡힌 식단에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것이 바로 '채소'다. 그래서 섬유질이나 비타민뿐 아니라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채소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1.  브로콜리

 

항암 식품으로 잘 알려진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로 감기 예방과 피부건강에 효과적인 웰빙식품이다.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효능은 피부트러블을 방지한다. 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고, 비타민 C는 피부건강에 좋다.

100g 당 단백질 5.00g 함유되어 있다.

 

 

 

2.  시금치

 

시금치는 일반 나물처럼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풍부한 섬유소을 함유하여 변비에 대한 치료 효과가 매우 크다. 효능은 변비 예방, 빈혈 예방에 좋다.

100g 당 단백질 3.10g 함유되어 있다.

 

 

 

 

 

3.  귀리

 

귀리는 식이 섬유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변비을 예방하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귀리의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 백미의 22배다. 배변을 촉진하고 장 건강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효능은 혈압 저하, 배변 용이, 성장발육을 촉진시킨다.

100g 당 단백질은 13.00g 함유되어 있다.

 

 

4.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지방 함유가 낮고 요구르트나 우유만큼이나 칼슘 함량이 높으며 섬유질 또한 높아 인슐린에 예민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병아리콩의 100g당 단백질 함량은 19.3g이다.

 

 

 

 

 

5.  아몬드

적당히 섭취하면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 시 좋다. 열량이 높아 과잉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노화 예방에 좋다.

아몬드 100g 당 단백질 18.60g이 함유되어 있다.

 

 

 

6.  콩

두부, 된장, 간장, 콩가루, 과자, 콩기름 등을 만들어 요리에 이용한다. 콩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들에게 좋다. 성인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다.

콩 100g 당 단백질 34.40g이 함유되어 있다.

 

 

 

 


7.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과잉 섭취 시에는 열량이 높아 비만의 우려가 있으니 주의한다. 섬유소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불포화지방산과 칼륨, 비타민 B, 철 등은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피스타치오 100g당 단백질 19.30g이 함유되어 있다.

 

 

 

8.  옥수수

 

비타민 B1, B2, E와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고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적이다.

옥수수 100g 당 단백질 3.80g이 함유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