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습기의 필요성

 

여름철 습도가 높아지면서 제습기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에어컨에 비해 제습 효과가 강력하고 쓰임새가 다양하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최근 수년간 인기를 누린 공기청정기에 이어 필수 가전제품으로 되어 가고 있다.

 

 

널어둔 빨래가 잘 마르지 않을 만큼 높은 습도는 공기를 무겁게 만들어 호흡기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 특히 실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요즘, 비염과 천식 등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습도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장마철에는 눅눅한 옷장과 신발장,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창고와 다용도실의 습기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제습기는 장마철에 수요가 급증했으나 올해는 5월부터 비 소식이 잦으면서 제습기 인기가 일찍 시작됐다. 장마철에는 실내 습도가 70% 이상으로 높아지는데 사람이 여름철 실내에서 쾌적함을 느끼는 습도는 40~60% 수준이다.

 

 

제습기는 예전부터 있었지만 높은 발열과 소음, 전기료 같은 부정적 요인 때문에 인기가 있는 가전제품은 아니었다. 특히 제습 기능이 있는 에어컨이 보편화되면서 에어컨이 있으면 굳이 따로 제습기를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높은 제습 성능, 높은 에너지효율, 저소음 갖춘 제품 많아 "

 

 

하지만 최근엔 높은 제습 성능은 물론 높은 에너지효율과 저소음 갖춘 제품 많아 에어컨이 있는 집에서도 제습기를 별도 구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 제습기와 에어컨 제습 기능과의 차이점

 

에어컨과 제습기는 컴프레서가 장착돼 공기 중 수분을 증발시키는 작동 원리는 비슷하지만 기능상 큰 차이가 있다.

 

 

에어컨은 제습 기능을 켜도 기본적으로 '실내 온도'를 기준으로 제품이 작동하기 때문에 원하는 수준까지 습도가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제습기는 '실내 습도'를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설정한 습도로 내려올 때까지 제품이 계속 작동한다.

 

또 에어컨과 달리 제습기는 실외기 대신 물통이 있어 공기 중 제습된 수분을 직접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 대부분 손잡이와 바퀴가 달려 있기 때문에 필요시 옷방, 침실, 화장실 등으로 이동하며 쓸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에어컨에도 제습 기능이 있긴 하지만 효율성을 놓고 보면 제습기를 사용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위닉스와 LG전자 강세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제습기 시장은 중견기업인 위닉스와 대기업인 LG전자의 양강 구도로, 두 회사 점유율을 합치면 80%를 웃돈다. 위닉스가 올해 출시한 '뽀송 19리터 제습기'는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제품으로, 기존 제습기 대비 12.7% 이상 풍량을 늘렸다. 

 

 

LG전자 '휘센 제습기'는 에어컨에 들어가는 듀얼 인버터가 적용돼 작동 시 소음이 적고 제습 속도도 빠르다. 

 

 

 

 

 

■ 제습기 장점과 사용법


제습기는 실내 습도 케어는 물론 의류나 신발 건조 등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한번 사면 사계절 내내 활용도가 높다.

 

 

실내 습기를 빠르게 제어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제습기다. 

 

 

습도는 공기 중에 포함돼있는 수증기의 양을 뜻하며, 장소와 날씨에 영향을 받는다. 겨울철의 경우 18~21도를 기준으로 40%의 습도를 유지하는 게 좋고, 습도가 높은 여름철의 실내 습도는 24~27도를 기준으로 60% 선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습도가 지나치게 낮으면 목과 코가 건조해지면서 감기에 걸릴 수 있고, 습도가 높으면 불쾌해진다. 습도를 낮추고 싶다면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사용하고, 습도를 올리려면 가습기를 쓰면 된다. 

 

 

일상에서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소재들을 활용해 제습을 할 수도 있다. 가장 널리 활용되는 소품은 신문지, 소금, 숯 등이다. 신문지를 옷장 서랍마다 깔아두면 습기 제거와 함께 방충효과까지 볼 수 있다.

 

 

장마철을 그나마 쾌적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습기 제거가 우선이다. 습기를 잡지 못하면 독성 물질이 있는 곰팡이가 발생, 악취와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무덥고 습한 장마철엔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해 주는 제습기가 어느 때보다도 절실해진다. 

 

 

 

 

바퀴가 달린 제품이 이동에 편리하다. 팬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제품 특성상 청각이 예민한 사람들은 저소음 설계형을 고르길 권한다. 시중에 판매 중인 제습기의 소음은 보통 30~40㏈ 내외로 크게 시끄럽지는 않다.

 

 

제습기는 공기 순환이 자연스레 이뤄지도록 벽에서 15㎝ 이상 떨어뜨려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건조 기능 선택 시 선풍기를 함께 틀어놓으면 한층 더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제습기 필터는 2주에 한 번 청소해 주는 것이 적당하며 물통은 세척 후 바짝 말려 사용한다.

 

 

제습기는 실외기가 없어 오래 켜두면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부작용이 있다.

 

 

장마철에도 빨래를 서너 시간이면 뽀송뽀송하게 말릴 수 있다는 이유로 제습기는 주부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빨래를 말릴 때에도 주의할 점은 있다. 평상시 빨래를 말릴 때에는 통풍을 위해 창문을 여는 경우가 많은데 제습기를 사용해 말리는 경우 창문을 닫아야 제습 효율을 높이고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제습기는 선풍기와 같이 일정 방향에 대해 작용하는 원리가 아니고 공간 전체의 습도를 낮추는 원리이기 때문에 외부의 공기 유입을 차단한 상황에서 훨씬 효과적으로 제습 할 수 있다. 같은 이유로 드레스룸이나 실내 제습 시에도 방문이나, 창문을 닫고 사용하는 편이 더욱 효율적이면서 전기도 절약 할 수 있다.

 

 

 

제습기의 선택 기준

 

제습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사용 장소와 면적이다. 방에서만 사용할 경우 5~7ℓ, 거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10ℓ형 제품이 필요하다.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다면 딱 필요한 기능만 갖춘 미니 제습기로도 충분하다. 또한 제습기의 에너지소비효율과 제습효율을 확인하는 것도 전기절약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