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 떨림, 왼쪽 눈꺼풀 떨림, 눈 떨림 원인, 눈 떨림 해결방법

 

 

가끔 눈이 떨릴 때가 있다. 피곤할 때, 영양이 부족할 때, 신경이 예민할 때 등등. 이럴 때 마그네슘을 먹으면 된다고 하고, 바나나를 먹으라는 얘기를 들어 봤다.

 

 

며칠 전에도 왼쪽 눈이 파르르 떨려서 신경 거슬러서 혼났다. 사람들이랑 얘기하는데 집중이 잘 안되었고, 피곤하다는 생각만 들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눈 떨림, 왼쪽 눈꺼풀 떨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눈 떨릴 때 대처법과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본다.

 

 

 

 

피곤한 일상을 반복해서 보내면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눈 떨림 현상’은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마그네슘 부족으로 나타난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마그네슘을 비롯한 원인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휴식시간을 잘 가지면 사라지는 눈밑 떨림은 완화되지만, 장기화되면 안면경련도 의심해볼 수 있다. 

 

 

 

「 목차」

 

1.  눈 떨림 원인

2.  눈떨림 해결방법

3.  마그네슘 부족 증상

4.  마그네슘 효능

5.  마그네슘 많은 음식

 

 

1.  눈 떨림 원인

 

왼쪽, 오른쪽 눈 떨림 원인으로는 주로 근육이 민감해지면서 발생하는 데, 눈 주변 근육의 탈수 현상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 섭취, 마그네슘 부족,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 수면부족, 무기질 부족, 뇌질환, 영양 불균형이 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으로 꼽히는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누적, 과로 등이다. 전신 피로, 눈의 피로, 안구 건조증, 카페인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도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고 피로감을 느끼는 취업준비생, 수험생, 직장인에게 잘 나타난다.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 초콜릿, 청량음료에도 포함되어 있다. 간혹 다른 원인으로 피로감을 느껴 카페인에 과하게 노출되어 중독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보면 눈 근육이 긴장하고 눈이 피로해져 눈꺼풀이 떨릴 수 있고, 안구건조증도 안구 표면에 자극과 염증을 유발해 눈 떨림을 일으킬 수 있다. 영양 불균형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눈꺼풀 떨림, 눈 주변 떨림, 왼쪽 눈밑 떨림, 오른쪽 눈밑 떨림 등 눈 떨림 증상은 대부분 충분한 휴식시간, 마그네슘 섭취로 나아지지만,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계속되고, 눈이 강제적으로 감기는 현상까지 있다면 안면경련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일상 속 눈 떨림, 손 떨림, 심장 떨림을 방치하면 위험하다. 특히 잦은 눈 떨림은 뇌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일상 속, 흔한 떨림 중 하나인 눈 떨림. 눈꺼풀과 눈 밑 떨림의 이유가 단순 피로 때문만은 아닐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이외에도 드물게는 눈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해지거나 안면의 다른 근육까지 떨린다면 반측성 안면경련 등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한쪽 얼굴의 눈, 볼, 입 등의 떨림과 그 주위로 경련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눌러 발생한다.

 

 

왼쪽·오른쪽 눈 밑 떨림과 눈꺼풀 떨림 원인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일 수 있다.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저혈압 증상이나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증상, 어지러움증 원인인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2.  눈 떨림 해결방법

 

눈떨림 치료를 위해 중요한 것은 피로감 개선과 정신안정이다. 

 

 

평소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살피고 운동, 명상, 요가, 취미, 수면, 사교 모임 등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줄이는 법을 찾아 스트레스 원인 제거를 할 수 있다.

 

 

빛 차단과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후 7시간 이상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찾아야 한다.

 

 

마그네슘, 칼륨 등 특정 영양소가 부족할 시 눈꺼풀 경련이 발생할 수 있지만 하나의 결과가 하나의 원인으로만 있는 것이 아니니 영양제만이 대안이 될 수는 없다. 

 

 

평소에 술이나 탄산음료를 자주 마신다면 마그네슘 부족 상태가 되기 쉽다. 술이나 탄산음료에는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는 인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하거나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 마그네슘을 보충해야 한다. 반대로 술이나 탄산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하나의 결과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왼쪽 눈 떨림, 마그네슘 부족원인 등 원인은 단일하지 않다.

 

 

왼쪽·오른쪽 눈 밑 떨림과 눈꺼풀 떨림 원인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일 수 있다.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저혈압 증상이나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증상, 어지러움증 원인인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눈에 경련, 왼쪽 눈 떨림, 오른쪽 눈 떨림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눈 떨림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좋다.

 

 

 

3.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 학습 능력과 기억력 등 뇌 활동이 저하된다. 사람에 따라 어지럼증 원인인 빈혈 증상이나 부정맥, 불면증, 근육경련, 피로를 느끼기도 한다. 

 

 

또 마그네슘이 만성적으로 부족해지면 나른함이나 식욕저하, 복통 증상을 비롯해 설사 증상과 변비 증상 등으로 이어진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방치되면 두통 원인이 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무월경이나 생리통, 생리 전 증후군이 생기기 쉽다. 또 심장병이나 뇌졸중 초기 증상 및 고혈압 초기 증상, 신경염, 암 등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

 

 

 

4.  마그네슘 효능

 

변비가 심할 때 변비 증상을 완화해 변비 해결에 직빵인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된다.

 

 

또 마그네슘 효능은 소화불량을 개선해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 추천되며, 부정맥 증상과 청각 손상을 예방한다.

 

 

이어 대사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힌다. 아울러 ‘천연 진정제’로 불리는 마그네슘 효능은 신경을 안정화해 피로 누적과 스트레스 해소법 등 눈 밑 떨림 증상과 눈꺼풀 떨림 증상을 완화한다.

 

 

또 마그네슘의 효능은 혈관 혈류를 개선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 초기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단, 마그네슘 과다 복용은 복통, 설사, 안면홍조 등 마그네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5.  마그네슘 많은 음식

 

마그네슘 영양제 추천 대신 마그네슘 음식으로 마그네슘을 보충할 수 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은 녹황색 채소나 두부, 통곡물, 현미, 참깨, 콩, 유부, 견과류, 아보카도, 바나나, 다시마, 톳, 콩, 아마란스, 해바라기 씨, 아몬드, 우유, 고등어, 현미, 양상추, 브로콜리, 시금치, 캐슈너트, 브라질너트, 완두콩, 병아리 콩 수수 등이 있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눈 밑 떨림이나 눈꺼풀 떨림 원인인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