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숫가루 타는 법, 미숫가루 보관법, 미숫가루 효능, 미숫가루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이웃님들은 미숫가루 드시나요? 어릴 때 많이 먹었던 음식 중의 하나인데요. 요즘도 마트에 가면 많이 팔고 있더군요. 한 봉지 사 와서 먹어보니 맛있군요.ㅎㅎ

 

 

친정 부모님은 다양한 곡식과 콩류를 씻고 말리고, 볶아서 방앗간에서 미숫가루를 만들어 주시더군요. 그럼 부지런히 먹지 않고 결국은 쓰레기로 버렸던 기억이 몇 번 있어요.

 

 

젊었을 때는 고마움을 몰랐던거 같아요. 이제는 주면 알뜰히 감사하게 잘 먹을 거 같은데요. 이젠 안 해주네요.ㅋㅋ

 

 

그래도 예전에 먹었던 음식이라 마트에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이 만들어 주신 맛에 비하면 미세한 차이로 덜 맛있더군요. 하지만 요즘 마트 미숫가루도 맛이 괜찮게 잘 나오네요.

 

 

미숫가루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습니다. 일반적인 미숫가루 칼로리는 100g에 374칼로리인데요. 이에 다이어트할 때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음식입니다.

 

 

미숫가루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검은콩 미숫가루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방법은 정말 단순한데요. 저는 우유에 타서 먹거든요.

 

 

그럼 미숫가루 타는 법, 미숫가루 보관법, 미숫가루 효능, 미숫가루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숫가루 효능

 

미숫가루는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미숫가루를 먹으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피부의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아울러, 여드름, 기미 등 트러블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미숫가루는 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숫가루 속에는 보리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보리의 섬유질이 장 운동을 돕습니다.

 

 

이에 미숫가루는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미숫가루는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미숫가루에는 각종 곡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미숫가루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 등을 예방합니다. '팥'과 '콩'은 눈을 건강하게 하는 안토시아닌이 많고, '수수'는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조'와 '기장'에는 베타카로틴, 식이섬유와 무기질, 비타민이 많습니다. 이렇게 영양가가 풍부한 곡물은 음료로 먹으면 풍부한 식이섬유와 단백질, 미네랄 등 균형 잡힌 잡곡의 영양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와 함께 즐기면 든든한 대용식이 될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숫가루 만드는 법

 

미숫가루 만들기 재료는 보리, 쌀, 현미, 귀리, 서리태, 조, 기장, 수수, 팥 등이 있습니다. 미숫가루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곡물을 물에 깨끗이 씻은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바싹 말립니다.

 

 

그리고 기름 없는 프라이팬에 불을 약하게 하고 하얀 연기가 조금 날 정도로 천천히 볶아 줍니다. 볶은 재료를 푸드 프로세서로 곱게 갈면 완성이 됩니다. 곡물을 볶아 만든 미숫가루는 고소하고, 만들기도 쉬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우유를 넣은 영양 가득 미숫가루는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 든든한 음료입니다. 곡물을 미리 가루로 만들어 놓으면 원하는 때에 시원한 미숫가루 즐길 수 있습니다.

 

 

 

은 쓴맛이 있기 때문에 삶은 첫물은 버리고 알갱이가 약간 터질 정도로 삶은 후 말려 고운 가루로 만듭니다. 고소한 맛을 많이 느끼고 싶다면 콩과 수수의 비율을 높이고 팥과 기장의 비율은 적게 합니다.

 

 

그리고 여기 있는 곡물 중 쌀, 보리, 현미, 귀리, 서리태 등으로만 씻어서 말려서 볶아서 갈아 만들어도 좋습니다. 곡물은 선택입니다. 언젠가 믹서기로 갈아서 만들어 봐야겠어요.ㅎㅎ

 

 

 

미숫가루 타는 법

 

미숫가루 맛있게 타는 법은 생수보다는 우유나 두유에 타 마시는 것이 맛있습니다. 미숫가루는 우유 200mL 기준으로, 미숫가루 3큰술, 꿀 3큰술입니다. 미숫가루와 꿀은 1:1 비율, 2:1 비율로 넣어야 합니다.

 

 

꿀 대신 설탕을 넣어도 좋습니다. 미숫가루 잘 섞는 법은 물통을 이용하면 편한데요. 물통에 미숫가루 5큰술을 넣어 준 뒤에 우유를 채워 주어 흔들어 주며 잘 섞이거든요. 믹서기를 이용해서 섞어도 됩니다. 여기에 얼음을 몇 조각 넣으면 시원하고 맛있는 미숫가루 완성됩니다. 

 

 

마트에서 파는 미숫가루는 설탕이 들어 있는지 단 맛이 나서 따로 꿀, 설탕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네요. 제품마다 다를 수도 있겠죠. 단맛 싫어하는 분은 그냥 우유에 타서 먹어도 될 거 같습니다.

 

 

 

미숫가루 보관법

 

곡물을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이용하면, 폴리페놀 성분이 증가하고 항산화 활성이 5∼92% 높아져 더욱 많은 건강기능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곡물가루는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미숫가루 보관법은 밀폐 용기에 넣은 뒤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미숫가루는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미숫가루에는 거미줄 같은 선이 생길 수 있고, 상한 미숫가루는 떫은맛이 납니다. 상한 미숫가루는 섭취하면 안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