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곤드레, 곤드레 나물 삶기, 곤드레 효능, 곤드레 나물 비빔밥

 

오전에 벨소리가 울리네요. 택배가 왔네요. 지인이 강원도에 있는 농장에서 곤드레 나물 2관을 택배로 보내 주었네요. 2관은 8kg입니다.

 

 

다이어트 댄스를 가면서 친구들 7명한테 조금씩 나누어 주고요. 그 나머지는 데쳐서 비닐팩에 담아서 냉동실에 얼렸어요.

 

 

잘 데친 나물로 저녁으로 곤드레 나물 비빔밥을 만들어 먹었네요. 곤드레 나물 비빔밥을 만들어 먹어보니 정말 맛있군요. 생곤드레 나물 영양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곤드레 나물 효능도 알아보고 곤드레 나물 비빔밥을 맛있게 먹었던 과정을 설명드려 볼게요. 그럼 함께 보실께요.ㅎㅎ

 

 

 

 

 

곤드레

 

곤드레는 5~6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는 생곤드레를 구할 수 있으나, 그 외에는 삶은 후 건조한 곤드레가 유통됩니다. 강원도 정선은 곤드레의 주산지로 곤드레나물을 넣고 밥을 지어 양념장에 비벼 먹는 곤드레밥이 유명합니다.

 

 

생으로 섭취하여도 좋지만, 주로 말린 곤드레로 밥을 지어먹습니다. 잎은 곰취처럼 넓고 짙은 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건조시켜 섭취하거나 밥을 지어먹으면 냉이 양념장과 잘 어울립니다. 들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곤드레는 5~6월이 제철로 강원도의 산간에서 특히 많이 수확됩니다. 

 

 

생곤드레를 구매할 때는 잎에 상처나 벌레 먹은 자국이 없는 것을 고르고, 줄기나 잎이 시들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곤드레 효능

 

칼슘, 인,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엽산 성분은 산모의 양수 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산모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는 곤드레의 추출물이 간 독성을 중화시키고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곤드레 나물 삶기

 

생곤드레 나물 삶기는 간단합니다. 팔팔 끓는물에 굵은소금 조금 넣고 삶아 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줄기가 단단해서 시금치 삶듯 하면 안 되고요. 조금 푹 삶아야 합니다.

 

 

곤드레 나물밥을 만들어 먹으려고 삶는다면 푹 삶을 필요가 없겠죠? 밥을 할 때 삶은 곤드레를 넣어서 밥을 해야 하니까요. 밥을 하면서 푹 익히면 되니까 적당히 데치듯 삶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오늘 저녁에 먹었던 곤드레 나물 비빔밥을 만들어 먹으려면 줄기까지 익을 때까지 삶아야 합니다. 

 

 

저는 일단은 일부만 푹 삶았어요. 좀 전에 곤드레 나물 비빔밥을 만들어서 양념장과 비벼 먹었거든요. 아침에 지어 놓은 밥이 있었어요.

 

 

그리고는 적당히 삶아서 봉지 봉지 묶어서 냉동실로 보냈습니다. 이걸로는 그냥 곤드레밥을 지어 먹을 겁니다. 

 

 

곤드레밥을 맛있게 만들어서 또 포스팅하겠습니다.

 

 

 

 

적당히 삶은 곤드레 나물입니다. 다음에 압력솥으로 곤드레밥을 만들려고 적당히 삶았습니다.

 

 

 

 

이거는 좀 푹 삶았습니다. 줄기가 완전 익을 때까지 삶아야지 곤드레 나물 비빔밥으로 만들어 먹기 좋습니다.

 

 

 

 

 

 

거의 6.5k을 삶아서 씻어 보관하는 과정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깨끗하게 여러번 세척해서 적당히 짜서 비닐에 담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한 후에 먹고 싶으면 미리 꺼내서 해동해서 곤드레밥을 지어먹습니다. 단, 곤드레밥을 지을 때는 물량을 적게 부어야 합니다. 곤드레에서 물이 나오니까요.

 

 

 

곤드레 나물밥 양념장

 

부추, 간장, 설탕, 참기름(들기름), 고춧가루, 통깨

 

 

 

곤드레 나물 비빕밥

 

곤드레 나물을 줄기까지 익을 때까지 삶는다. 깨끗이 씻어서 꼭 짠다. 도마에 곤드레 나물을 놓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부추 양념장을 만들어서 밥이랑 비벼 먹으면, 곤드레 나물 비빔밥이 완성된다.

 

 

 

 

아침에 지어 놓은 밥은 전자레인지로 데웠어요. 오늘 곤드레 나물이 올 지 몰랐네요. 그래도 아침에 해 놓은 밥도 괜찮네요.ㅎㅎ 전자렌지로 따끈하게 데워서 곤드레 나물을 종종 썰어서 듬뿍 올렸어요.ㅎㅎ

 

 

 

 

곤드레 나물밥 부추 양념장을 적당히 넣어서 슥슥 비벼 먹습니다. 덜어먹기 전에 찍으면 더 예쁜데요. 깜박했어요.ㅎㅎ

 

 

 

 

귀리밥이랑 슥슥 비벼 먹었는데요. 천국이 따로 없네요. 왜 이렇게 맛있나요?ㅋㅋㅋㅋㅋ

 

 

 

 

완전 꿀맛입니다. 아~ 너무 맛있네요. 정말 잘 먹었습니다. 생곤드레 나물 비빔밥 간단하지만 꿀맛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곤드레 나물 압력 솥밥으로 또 한 번 뵐게요.ㅎㅎ 곤드레가 뼈에 좋다니 자주 먹어야겠습니다.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