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파 제철

양파 제철이 다가온다. 제철은 7~9월인데 작년에 오쿠로 양파즙을 많이 다려 먹었다. 양파즙은 향기가 좋지 않아서 꺼렸던 적이 있었다. 세상에 몸에 좋고 맛있는 게 얼마나 많은데 굳이 냄새나는 양파즙을 먹지?? 이 것이 나의 젊은 시절의 양파즙에 대한 생각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없어서 못 먹는다. 사람이 변하고 세월도 변하고 다 변한다. 하하하 그럼 양파 껍질 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다.

서양에서 들어온 파 (양파)

양파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특유의 냄새와 매운맛 때문에 꺼리는 사람도 많다. 양파는 토마토와 수박 다음으로 생산량이 많은 세계 3대 채소로 불린다. 그만큼 오랜 세월 동안 검증된 식품이다. 기원전 중동 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양파는 우리나라에는 1906년 도입됐다. ‘양파’는 서양에서 들어온 파라는 뜻으로 붙여졌다.

 

변비, 감기에 효과적

양파는 겉껍질의 색깔을 기준으로 황색, 백색, 자색양파로 구분한다. 황색 양파는 전 세계 양파 재배면적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품종으로,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하기 쉬워 국내에서도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다. 고대 인도에서는 생양파로 열을 식히고 식욕을 억제하며, 변비를 치료했다. 또 중세시대 흑사병이 휩쓸고 간 유럽에서는 양파와 마늘의 톡 쏘는 성분인 ‘알리신’이 항균작용을 해 피해를 줄였다는 보고가 있다. 미국에서는 구운 양파를 감기에 처방한다.

 

양파의 효능

무엇보다 중요한 양파의 효능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양파 속 항응고 물질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관벽 손상을 막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뇌혈관 질환, 당뇨병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 양파는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좋고, 몸에 나쁜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 피부 노화와 주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양파는 항균, 항암, 해독작용은 물론 골다공증 예방, 기억력 증진 등에도 좋다는 사실이 논문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양파 겉껍질로 갈수록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퀘르세틴 성분

양파의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겉껍질로 갈수록 풍부하고 주성분인 퀘르세틴의 체내 흡수율은 사과의 3배에 달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 따르면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노화) 작용을 해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양파 껍질 차 효능

양파의 특징은 열에 강해서 끓이거나 튀겨도 영양소 손실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흙 등이 묻은 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2-3일 말려 깨끗한 물에 우려내 차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양파껍질의 효능을 누리기 위해 양파껍질 물, 양파껍질 차 등을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양파껍질을 씻고 말리고 끓이는 과정이 번거로운 사람들에게는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양파즙이 인기다. 양파즙은 껍질에 풍부한 퀘르세틴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 여성 질환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펙틴, 루틴, 알리신 등의 성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더 이롭다. 양파껍질에는 항알레르기 기능과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항산화 물질(퀘르세틴)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진과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전체식 양파즙

전체식 양파즙은 물에 녹는 성분과 녹지 않는 성분 모두를 담아낼 수 있어 효율적이다. 양파 추출물과 양파 분말의 영양 함량을 비교한 결과, 양파 분말에 게르마늄, 아연, 셀레늄 등의 유효성분이 최대 28배나 더 함유돼 있었다. 더불어 전체식 양파즙의 효능은 양파 분말을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아주 작은 분말로 갈아낼 경우, 약리성분의 이용 비율이 2.5배나 높아져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껍질이 알맹이보다 최대 60배 이상의 약리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양파의 유효성분을 모두 얻기 위해서는 양파 껍질까지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서 양파 물이나 양파 껍질로 차를 만들 만한 여유가 없다면 양파를 껍질째 통으로 갈아 만든 전체식 방식의 양파즙 제품을 구매해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체식 방식은 기존의 물 추출 방식처럼 양파를 뜨거운 물에 달이는 것이 아니라 껍질째 통으로 갈아 사용하는 제조방식을 뜻한다. 진액을 추출한 뒤 양파 껍질과 같은 부산물이 남던 물 추출 방식과 달리 전체식 방식으로 제조하면 버려지거나 남는 양파가 없어 양파의 모든 약리성분을 추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식물의 영양소는 세포벽이라고 하는 딱딱한 겉표면에 둘러싸여 있는데, 세포벽 안에 갇힌 영양소까지 완벽히 추출해내기 위해서는 보통 분말보다 입자가 훨씬 작은 ‘초미세 분말 기술’로 양파를 갈아내야 한다.

 

 

양파즙 효능, 양파즙 만드는 방법

🟧 양파즙 효능, 양파즙 만드는 방법 아카시아 향 그윽한 5월입니다. 몸도 노곤하고 기분도 다운되어서 뭔가를 다려먹고 싶었습니다. 마트에 가니까 제철 양파를 세일하는 겁니다. 한 자루 15kg 1

70-0124j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