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음식

사골 우거지 된장국 만들기

투명수채화 2021. 3. 31. 11:04

사골 우거지 된장국 만들기

 

안녕하세요? 미세먼지 많은 날이네요. 다들 어떻게 지내세요? 별일 없죠? 저는 요즘 운동을 다시 시작했어요. 다이어트 댄스, 방송댄스를 마스크 쓰고 합니다. 센터에서 소수만 안전하게 하고 있어요. 3~9명 정도가 하는데요. 샘은 세를 내야 하니까 당연히 운영을 해야 하고, 우리는 운동이 필요하니까 다니는 거죠. 올해 3달 쉬고 다시 가는데요. 그냥 집에만 있기가 뭐해서 가는 거예요. 갱년기라서 호르몬 영향으로 기분도 가끔씩 옹졸해지고 사람 만나는 게 싫어서 집에 있었어요. 하지만 집에만 있으니 건강이 안 좋아지는 거 같아서 운동을 갑니다. 다시 가니까 기분이 괜찮아지더군요.ㅎㅎ 그럼 사담 그만하고 맛있는 사골 우거지 된장국 레시피 공유합니다.

 

 

오늘 아침에 만들어서 아들한테 먹으라고 하니까 국을 떠 놓은 걸 보고 하는 말  "엄마 배가 안고파요" 이러는 겁니다. 좀 전에는 밥 먹으려면 몇 분 걸리냐고 물어놓고요. 아들 입이 까다로운데요. 애들은 이런 거를 잘 좋아하지 않죠. 제가 자주 만들어 주지 않았던 이유도 있어요. 앞으로는 자주 만들어 주어야 할까 봐요. 그래서 "맛있으니까 한수저만 먹어봐" 그랬죠. 그랬더니 먹어보더니 입맛에 맞는지 잡곡밥이랑 같이 한 그릇 뚝딱 먹고 가네요.ㅎㅎ

 

재료 (4인분)

시래기 데친거 500g

사골곰탕 500g

물 4컵

된장 3큰술

간 마늘 1큰술

대파 썰은거 1큰술

양파 반개

다시다 반큰술

미원 한 꼬집

설탕 1작은술

 

순서

1.   냄비에 시래기를 썰어서 넣어 주세요.

 

2.   물을 붓고 불을 켜주세요. 시래기를 냉동실에서 꺼냈으면 한번 푹 끓여 주세요.

 

 

3.  사골 곰탕 500ml, 된장 3큰술, 마늘 1큰술, 대파 1큰술, 양파 반개, 다시다 반 큰 술, 미원 한 꼬집, 설탕 1작은술 넣고 강불로 팔팔 끓여 주세요.

 

 

4. 완성되었어요. 국그릇에 떠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맛있게 완성 되었어요. 소고기를 좀 넣고 끓여도 더 맛있을 거 같아요. 너무 시원한 사골 우거지 된장국입니다.ㅎㅎ

 

 

tip :사골 우거지 된장국을 단순하게 끓여도 맛있지만, 소고기를 넣어서 끓이면 더 맛있어요. 설탕을 조금 넣으면 음식 맛이 좀 더 잘 살아나서 넣었어요. 넣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