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복죽 끓이는 법,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

 

전복죽 끓이는 법,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전복에 관한 에피소드도 함께 풀어 보겠습니다. 올해 초 딸이랑 이마트에 장을 보러 갑니다. 이마트를 주말에 가면 추첨하는 게 있습니다. 전 소심한 성격이고 시선 끄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행사 참여는 미온적입니다.

 

 

그런데 그날은 이마트 경품 행사를 합니다. 인별에 이마트에 관한 것을 등록하면 참여 가능하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코로나 때문에 참여 인원이 없는지 신청하지도 않은 우리에게 번호표를 줍니다.

 

한마디로 참여를 부탁하는 내용입니다. 가위, 바위, 보 게임을 해서 상품을 선택하는 겁니다. 저는 부끄러움을 많이 타지만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한 상태라서 해보고 싶어 졌습니다.

 

딸아이는 창피한지 하지 말라고 하더군요.ㅎ 그런데 한번 해보고 싶어서 딸아이한테 카트 기를 끌고 저만치 물러나 있으라고 합니다. 태어나서 처음입니다. 적극적 행동입니다.

 

 

그리고 50명 정도가 가위, 바위, 보 게임을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ㅎㅎ 10번쯤에 걸쳐서 가위 바위 보 게임에서 제가 1등을 합니다.ㅋㅋㅋ

 

희한하더군요.ㅎ 별일이 다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선물을 선택하는데 저는 전복 1세트를 선택합니다. LA갈비, 갈치세트 등이 있었지만 저는 전복이 눈에 들어와서 선택합니다.ㅎㅎ 자랑질했네요.ㅋㅋ

 

집에 와서 그 전복으로 전복회, 전복죽, 전복 삼계탕을 시리즈로 만들어 먹습니다.ㅎ 전복죽 포스팅을 하려는데 그때 그 생각이 나서 적어 봤습니다.

 

또 다른 얘기를 조금만 더 해 볼게요. 예전에 큰애를 임신하고 전복죽이 먹고 싶어서 사 먹으러 갔는데, 막상 먹으려니 입덧 때문에 맛있게 못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식집이었지만 전복죽 솜씨는 별로였어요.

 

그리고는 전복물회를 제주도에서 먹었는데 꼬들꼬들한 맛에 반합니다. 제주도 오가네 전복설렁탕에서 전복죽을 먹고는 정말 반합니다. 가격이 16,000원으로 기억합니다. 이제는 가끔 전복죽, 전복 삼계탕을 끓여서 먹게 됐습니다. 그럼 전복죽 끓이는 법을 함께 보실까요?

 

전복죽 끓이는 법

1.  재료 : 大전복 3개, 찹쌀 1컵, 소금 약간, 참기름 5큰술

 

2.  찹쌀 1컵을 씻어서 30분 이상 불린다.

 

3.  전복을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준다.

 

4.  전복을 숟가락을 이용해서 전복을 떼어준다. 전복 밑 날카로운 쪽에서 전복살 밑으로 숟가락을 넣어서 전복을 떼어준다.

 

5.  내장을 따로 떼어서 담아둔다.

 

6.  전복의 입을 제거한다. 가위로 잘라주면 내장이 딸려서 따라 나온다.

 

7.  전복살을 적당히 썰어둔다.

 

8.  내장을 가위로 잘라 놓는다.

 

9.  코팅 팬에 약불로 가열후 참기름을 2큰술 두른다.

 

10.  전복살을 살짝 볶아준다.

 

11.  볶아진 전복살을 접시에 담아둔다.

 

12.  코팅팬에 참기름 2큰술을 두르고 불린 찹쌀을 볶아준다. 찹쌀이 노르스름하게 많이 볶아준다. 

 

13.  스테인리스 냄비에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볶아진 찹쌀과 가위로 썰어 놓은 내장을 넣고 한번 볶아준다.

 

14.  전기포트에 물 4컵을 끓인다.

 

15.  끓는 물을 부으면 죽 끓이는 시간이 단축된다.

 

16.  스테인리스 냄비에 볶은 찹쌀을 넣고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잘 풀어주면서 끓인다.

 

17.  죽이 끓으면 중불로 10분간 잘 저으면서 끓여 준다.

 

18.  전복살을 넣어서 약불로 10분간 잘 저으면서 더 끓여준다.

 

19.  소금 간을 조금 한다. 먹을때 싱거우면 소금간을 조금 더 한다.

 

tip : 전복입을 제거하는 거는 유튜브를 조회해서 시청하면 편하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