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발톱 무좀 치료방법, 손∙발톱 무좀 전염성

 

 

손∙발톱 무좀 전염성 강해 

 

발 무좀과 발톱 무좀은 피부 사상이라는 곰팡이균이 발과 발톱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입니다. 곰팡이 균을 방치를 하게 된다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번식이 쉽게 일어나며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감염된 손∙발톱에 직접 접촉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손·발톱 무좀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전염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한 명의 환자가 다른 가족에게 쉽게 전파시킬 수 있고 특히 공동생활을 하는 군인이나 운동선수들에서 매우 흔히 발견됩니다.

 

 

 

 

 

 

손∙발톱 무좀의 남녀 비율은 비슷합니다. 여성은 하이힐처럼 공간이 좁아 땀이 차기 쉬운 신발이 문제로 꼽힙니다.

 

 

손톱보다 발톱이 피부사상균 감염에 취약한 편입니다. 주로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무좀을 오래 앓다가 발톱으로 진균이 이동해 발생합니다. 오래되면 손톱까지 침범합니다.

 

 

연령은 50~60대가 전체 환자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면역력이 약화돼 감염에 취약하고, 무좀이 나타나도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는 경향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손∙발톱 무좀 환자의 약 25%가 치료에 실패하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실패율이 높습니다.

 

 

영유아나 만성질환자 등 면역력이 낮으면 진균이 빠르게 널리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좀의 가장 큰 감염 원인은 전염이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적색 백선균입니다. 무좀 감염 환자로부터 떨어져 나온 각질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있고 번식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군대, 신발, 수건 등 피부 접촉이 많은 환경을 통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발 무좀과 발톱 무좀의 치료

 

발 무좀과 발톱 무좀의 치료는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는 것과 먹는 약을 2~3주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6~8개월의 치료 기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발 무좀 치료를 방치하거나 중단을 하게 되면 곰팡이균이 발톱으로 번지게 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의 경우에는 내성 발톱으로 연결이 되어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무좀 레이저 치료방법도 있습니다. 손∙발톱 표면에 고온의 에너지 열과 연속적인 파장을 쏘아 살균하는 레이저 치료도 있습니다. 그 외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손발톱 무좀 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무좀은 침범 정도가 심할수록 치료가 까다롭고 오래 걸립니다. 다른 부위로 옮겨져 2차 감염되거나, 재발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겉으로 완치된 것처럼 보여도 방심할 수 없습니다.

 

 

무좀으로 손상이 심한 경우엔 국소마취 후 손∙발톱을 제거한 뒤 연고를 도포해 손∙발톱이 새로 자라길 기다리기도 합니다.

 

 

 

 

일반의약품만으로 치료할 경우 문제점은 가장 큰 문제는 오남용입니다. 모든 질환은 정확한 진단이 중요한데 무조건 손·발톱 변형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무좀은 아닙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손‘KOH 균 검사’와 ‘진균배양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두꺼워진 손발톱 위에 바르기 때문에 바닥의 무좀균까지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검증된 손·발톱 무좀치료 전문의약품은 경구제의 경우 플루코나졸, 이트라코나졸, 터비나핀 등 항진균제를 3~12개월간 투약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약제에 따라 상호작용은 물론 투약방법에 차이가 있어 감염균의 종류, 병용약제, 기저질환 등을 고려해 약제를 선택합니다. 도포제의 경우 이전에는 모두 일반의약품이었지만 최근 주블리아라는 에피코나졸성분의 전문의약품이 나와 선택폭이 넓어졌습니다. 

 

 

항진균 효과는 물론 간 대사 및 약물 상호작용 없이도 경구약인 이트라코나졸과 비슷한 진균학적 치료율과 완전 치료율에 대한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경구용 무좀약의 경우 간 독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원칙적으로 손·발톱 무좀은 경구제와 국소도포제치료가 레이저에 비해 효과적이고 치료기간도 짧아 1차 치료법으로 권장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경구제를 쓰기 어려운 경우 차선책으로 레이저와 국소도포제의 병합요법도 권장됩니다.

 

               

                        

                                                                                                                

 

경구용 무좀약 주의사항

                                                     

경구제는 간이나 신장을 통해 대사되고 복용기간이 3개월 이상이기 때문에 간이나 신장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전이나 치료 중간에 간이나 신장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면서 복용합니다.

 

 

약을 복용하기 힘든 임산부나 고혈압, 당뇨, 간 질환,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 항진균제 알러지가 있는 환자, 술을 많이 드시는 환자, 약에 내성이 생긴 환자도 약물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신장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질환이 있는 환자, 간염 보균자, 특히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경구용 무좀약의 경우 약물 상호작용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흔해 의사에게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항진균제 성분이 무좀균까지 도달해야 치료가 되는데 손·발톱 무좀이 오래되면 손·발톱이 두꺼워지고 변형되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치료효과를 높이고 치료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손·발톱 제거 수술을 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지속적인 손발톱 변형이 있을 수 있고 무좀균에 다시 감염되면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수술을 통해 손·발톱 변형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무좀균 자체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손∙발톱 무좀 대표적 증상

 

대표적 증상은 변형, 탈색, 분리, 각질화 등이 있습니다. 균의 침범 형태와 부위에 따라 형태는 조금씩 다릅니다. 가장 많은 건 손∙발톱 바깥과 옆에서 시작해 손∙발톱 밑에서 감염을 일으킵니다. 이는 손∙발톱 바닥의 표피가 흰색, 황색, 황갈색으로 변합니다.

 

 

손∙발톱 밑 각질이 두껍고 혼탁해지다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손∙발톱 표면에 불투명한 백색 반점이 나타나는 ‘백색 얕은 형’도 있습니다.

 

 

균이 손∙발톱의 몸쪽 주름부터 감염을 일으켜 손∙발톱 밑으로 침범한 경우는 ‘근위 손∙발톱 밑형’이라 부르는데, 안쪽의 손∙발톱 색이 희게 변합니다. 손∙발톱 무좀이 장기적으로 지속돼 전체적으로 부스러지고 두꺼워진 심한 경우는 ‘전 이영양성’으로 분류합니다.

 

 

 

 

손∙발톱 무좀을 예방

 

손∙발톱 무좀을 예방하려면 발에 땀이 차서 균이 쉽게 번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겨울철 부츠나 털 양말을 장시간 착용하지 말고, 사무실에서는 슬리퍼로 갈아 신습니다. 외출 후에는 부츠 안에 신문지나 제습제를 넣어 습기를 제거합니다. 발을 씻을 때는 발가락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씻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온천이나 찜질방에서는 개인용 양말이나 수건을 사용합니다.

 

 

손·발톱 무좀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손·발톱 무좀은 고온다습한 피부 상태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통풍이 잘되는 신발과 여벌의 양말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자주 씻고 말리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특히 무좀균은 전염력이 강해 가족 간 발병이 흔하기 때문에 가족 모두가 함께 치료해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손톱깎이는 개인별로 사용해야 하며 대중목욕탕에 있는 손톱깎이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집에서 쓰는 발 매트도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

 

무좀의 전문의학용어는 백선증으로 부위에 따라 수염 및 두피 백선, 손·발톱 백선, 손백선, 발 백선, 체부백선, 사타구니 백선 등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무좀은 발에 생기는 발백선을 말하며 손·발톱 무좀의 경우 치료법이 달라 따로 분류됩니다. 무좀과 손·발톱 무좀 모두 무좀균(곰팡이, 진균, 피부사상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무좀균의 종류는 많지만 ‘홍색 백선균’이라는 곰팡이가 가장 흔히 발견되며 이를 없애면 치료됩니다.

 

 

손·발톱 무좀은 발병 초기엔 별 증상이 없어 감염 여부를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색의 변화는 손·발톱 전체에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흔히 측면이나 말단 일부에만 나타납니다.

 

 

많이 진행된 경우 손·발톱 변형이 생기지만 변형이 있다고 해서 모두 손·발톱 무좀은 아닙니다. 손·발톱이 갈라지면서 쉽게 부스러지거나 두꺼워진다면 병원에서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