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에어컨 절약 방법, 에어컨 사용법

투명수채화 2021. 7. 22. 21:03

▣ 에어컨 절약 방법, 에어컨 사용법

 

1. 에어컨 희망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지 말기

실내와 외부 온도 차는 5, 6도 수준으로 조정하고 실내 습도를 40∼60% 수준으로 유지하면 효율이 가장 높아진다. 적정 냉방온도는 26도다. 실내 온도 변화에 따라 에어컨을 끄고 켜길 반복하기보다는 연속 운전시키는 게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필요 이상으로 온도를 낮추어 설정하면 전기 소모량이 증가하며, 에어컨이 장시간 강력하게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실외기 잘 관리하기

실외기도 잘 관리해야 한다. 에어컨은 실내의 뜨거운 공기를 에어컨 본체가 흡수해 실외기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이다.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쌓여 있으면 열이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니 냉방 성능이 떨어진다. 특히 실외기를 베란다에 설치한 경우 베란다 창문을 닫은 채로 에어컨을 켜면 과열돼 화재 가능성이 높아진다. 에어컨 실외기 앞에 장애물은 치우고 실외기에 그늘막등을 설치해 준다. 에어컨 실외기는 뜨거워진 냉매를 식히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뜨거워지기 쉬운데 이를 식혀주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 실외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벽체와 최소 10cm이상 떨어뜨려 설치하여야 한다.

 

 

 

 

 

 

3.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기

에어컨을 약으로 틀고, 선풍기를 틀면 에어컨을 강으로 운전하는 것 같이 시원하며, 전기료도 훨씬 절약된다. 선풍기를 사용하면 온도를 1~2도 더 높아도 냉방효과는 비슷하게 느낄 수 있다.

 

 

 

4. 문 닫고 냉방하기

문을 열고 냉방하면 최대 수요 전력이 문 닫고 냉방할 때의 4.4배 수준으로 올라간다. ‘문 열고 냉방’은 여름철 에너지 낭비의 주범인 셈이다.

 

 

 

5. 냉방병 조심하기

냉방병은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다. 냉방병 증상으로는 어지럼증이나 졸린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이 발생한다. 콧물, 코 막힘, 목 아픔, 눈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혼동할 수도 있다.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냉방 기구를 끄고 충분히 환기한 다음 휴식을 취해야 한다. 냉방병의 원인은 에어컨 등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실내외 큰 온도차’다. 따라서 냉방병은 실내 온도를 적당히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실내외 온도 차를 5~6℃ 이내로 하고, 실내 온도를 22~26℃로 유지한다.

 

 

 

6.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레지오넬라증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할 것을 권한다. 필터를 2주에 한 번 정도씩 주기적으로 청소하면 냉방 능력을 높이고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7. 에어컨 사용시 자주 켜거나 끄지 말기

인버터형은 12시간 내내 틀었을 때 35% 정도 절감돼 계속 틀어 놓는 게 났다고 한다. 인버터형 에어컨은 모터가 목표 온도를 맞춰도 차가운 온도를 유지할 정도로만 미세한 가동을 한다는 것. 인버터 제품의 경우 희망온도에 가까워 질수록 에어컨 스스로 운전 주파수를 줄여 절전 운전을 하므로 제품을 자주 켜거가 끌 경우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8. 에어컨 운전 중에 커튼 또는 블라인드로 직사광선 막아주기

햇빛 들어오지 못하게 커튼을 쳐도 절약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커튼, 블라인드 사용해 일사량 줄이면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다. 직사광선을 막아주면 실내온도가 2도 떨어진다.

 

 

 

9. 시작은 강풍으로 틀기

시작부터 강풍으로 틀고 난 후에 약풍으로 틀어 실외기 사용시간 줄인다. 빠르게 희망 온도에 도달하기 위함이다. 처음 에어컨을 켤땐 강력냉방으로 에어컨은 전원을 켜고 처음 가동할때 전기소모량이 가장 많다고 한다. 그래서 강력냉방으로 집안온도를 낮춘 다음 약하게 작동시켜 온도를 유지하는게 효율적이다.

 

 

 

10. 에어컨 방향은 위로 향하게 하기

에어컨은 방향을 위로 향하게 한다. 바람의 방향도 중요하다. 더운 공기는 위쪽으로 뜨기 때문에 에어컨 바람 방향을 천장 쪽으로 설정하는 게 좋다. 

 

 

 

11.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첨부합니다.

 

 

엘지 에어컨 20평형

엘지 에어컨 20평형 안녕하세요? 날씨가 슬슬 더워지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오늘 같은 주말에는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가끔 외식도 하고 아니면 tv도 보면서 뒹굴뒹굴하거나, 마트

70-0124jes.tistory.com

 

 

창문형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무풍 에어컨의 장단점

창문형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무풍 에어컨의 장단점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씨가 연속인데요. 모두들 무탈하시죠? 이런 더운 날씨에 에어컨이 필수가 되었는데요. 스탠드 에어컨은 거실에

70-0124je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