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내성발톱, 내성발톱 자가치료

투명수채화 2021. 5. 27. 15:12

■ 내성발톱, 내성발톱 자가치료

 

 

목요일 비가 온다는 예보와 달리 날씨가 화창해서 기분이 좋은데요. 아침에는 비가 조금 내리기는 했어요. 지금은 화창하네요. 제가 사는 곳은 미세먼지도 없어 보이고 하늘이 깨끗합니다. 오늘은 무엇에 대해서 글을 써 볼까 고민하다가 내성발톱, 내성발톱 자가치료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도 약간은 내성발톱이지만, 제 지인들도 내성발톱으로 고생하는걸 많이 봤습니다. 어떤분은 정형외과에서 수술도 하더군요.

 

 

그리고는 붕대를 발에 둘둘 감아서 슬리퍼를 신고 다니는 걸 본 적이 있어요. 이렇게 심각해지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고 싶고요. 또 자가치료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배워보고 싶습니다. 그럼 함께 보실게요.

 

 

 

 

내성 발톱

 

 

내성 발톱이란,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피부 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내성 발톱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다면, 내성 발톱 수술 없이 내성 발톱 자가치료로 내성 발톱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염증이 심하지 않은 내향성 발톱은 1~2주간 항생제와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기도 한다.

 

 

‘내성발톱’은 ‘조갑감입’이라 불린다. 대개 엄지발가락에 흔하게 생기며, 초기에는 환부 주변이 빨개지고 가벼운 통증이 느껴진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염증반응으로 인해 발톱 주위의 붓기가 심해지고 진물이 나고 곪는다.

 

 

내성발톱이라고 알려진 이 증상은 재발이 잦은편이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내성향발톱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발톱을 될 수 있는 한 일자로 깎아야 하고, 꽉 끼는 신발을 피하는것이 가장 좋다. 

 

 

 

 

내향성 발톱을 선천적인 질환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후천적인 요인으로도 많이 발생한다.

 

 

특히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할 때 자주 발생하는 데 발톱을 너무 짧게 깎는 습관이 있거나 조이는 신발 및 두꺼운 양말 착용, 여성들의 경우 앞 코가 좁은 하이힐이나 킬힐, 남성들의 경우 군화 착용 등이 주 원인으로 지목된다.

 

 

증상이 심할 경우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 발톱 염증을 유발하거나 화농성육아종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으로 병원을 찾아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야 하지만 수술 이후에도 발톱은 계속 자라나기 때문에 재발률이 높다.

 

 

가장 좋은 방법은 증상이 심해지기 전 집에서 자가 관리 하는 것이다. 발톱을 깎을 때 양 옆으로 여유를 두고 각지게 깎아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드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꽉 조이는 신발 착용은 가급적 피하고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지만 직업적인 이유 등으로 불가피할 경우 내성발톱 자가치료기 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식염수나 따뜻한 물 족욕으로 내성 발톱 치료를 할 수 있다. 내성발톱 교정 테이프, 내성발톱 교정기 등 간편하게 본인 스스로 할 수 있는 내성발톱 자기치료 물품들을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내성발톱에 대한 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내성 발톱 자가치료법

 

 

1.  내성 발톱 교정기

 

내성 발톱 교정기는 살을 파고든 발톱 가장자리에 고리를 걸어 발톱 가운데는 눌러주고, 가장자리인 모서리를 들어 올려 발톱이 파고들지 않도록 해준다.

 

 

2.  내성 발톱 테이프

 

내성 발톱 테이프는 발톱과 피부 사이에 얇은 밴드를 붙여 발톱이 피부를 자극하는 것을 막는다. 발톱 주위 피부를 발톱에서 멀리 아래로 내려주는 테이핑을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 

 

 

 

 

 

3.  손발톱영양제 사용하기

 

발톱이 조금씩 두꺼워지고 욱씬거림이 최근에 시작되었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손발톱영양제로 내성발톱 자가치료 관리가 가능하다. 

 

 

독일풋케어 전문 브랜드 ‘티타니아’에서 나온 손발톱영양제는 손발톱에 기본적인 영양을 공급하고 발톱이 정상적인 두께, 모양으로 자라나는데 효과가 있어 발톱관리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가격은 만원대 정도 한다.

 

 

4.  솜꾸러미나 치과용 치실 끼워주기

 

내성발톱 치료는 내성발톱 피부과에 내원하여 파고든 내향성발톱의 모서리와 그 아래의 살 사이에 솜꾸러미나 치과용 치실(dental floss)를 끼워 넣어주면 내향성발톱 수술을 요하지 않고 치료를 할 수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