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뼈 골절에 좋은 음식 꼭 알아두자

투명수채화 2021. 4. 24. 12:59

뼈 골절에 좋은 음식 꼭 알아두자

나이가 들수록 뼈 건강에 관심이 생긴다. 복부비만은 줄이고 뼈는 튼튼하게 하고 싶다. 치아가 튼튼해야 장수한다는 생각을 한다. 전국 노래자랑 사회자 송해 할아버지는 치아관리를 철저하게 한다고 했다. 치아 관리가 장수의 비결이라고 말하는 걸 들었다. 치아가 없거나 하면 발음도 새고 하니까 전국 노래자랑 같은 프로그램 진행도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치과를 가신다고 했다. 이 말을 들은 이후로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다.

 

 

복부 비만 빼는 방법으로는 정제되지 않은 곡식, 과일, 야채와 같은 섬유소가 많은 음식과 끼니마다 닭가슴살, 돼지 다리살, 쇠고기 부챗살 등 기름기 적은 살코기를 150g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흰 살 생선이나 새우, 오징어, 달걀 등의 단백질 음식도 좋다. 밥은 반공기 또는 1/3 공기의 섭취를 권한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골고루 영양섭취를 하면서 균형있는 식사를 해야 한다. 그럼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한다.

 

자두

치아가 안 좋으신 노인분들에게는 골절 후유증 관리에 도움이 되고 뼈골절 회복에도 좋은 자두를 추천한다. 자두에는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K가 풍부하다. 비타민K는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 과정을 촉진시켜 골밀도를 높여준다. 또한 자두에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돼 있다. 폴리페놀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줄여준다. 

두유

두유도 함께 추천한다. 두유는 액체 성분이기에 몸에서 쉽게 흡수되고 소화도 잘 된다. 일반 두유보다는 검은콩으로 만든 두유가 칼슘 함유량이 더 높다. 

병아리콩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병아리콩’은 일반적인 콩보다 단백질과 칼슘이 더 풍부하다. 특히 칼슘 함량은 100g당 45mg로 완두콩보다 약 2배 정도 많다. 병아리콩은 열량도 낮은 편이기에 ‘슈퍼 곡물’로도 불리고 있다.

견과류

견과류도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골세포 형성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다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은 편이므로 하루에 한 줌 정도만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즈

치즈도 뼈골절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유제품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그중에서도 치즈는 소화·흡수율이 다른 유제품들보다 높아 장이 약하고 예민한 영유아나 어린이 및 노인(어르신)분들이 섭취하기에도 매우 적합하다.

홍화씨

홍화씨는 국화과 식물인 홍화의 씨앗으로 백금·칼슘·마그네슘 성분이 많아서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 부상으로 뼈가 부러졌을 때 먹으면 골절 회복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된다.

 

또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은 뼈를 구성하는 칼슘이 풍부한 우유, 멸치, 유제품 등을 섭취하도록 하며 골절상을 입었다면 유산균이나 플레인 요구르트를 잘 챙겨 먹는 게 좋다고 한다. 뼈 골절에 골질을 결정하는 영양소인 비타민D 섭취를 위해 일정 시간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비타민D는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으로는 보충하기 어려우므로 햇볕을 많이 쬐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건강보조식품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좋은 영양소를 섭취했더라도 뼈에 적절한 자극을 줘야 골질이 유지되므로 하루 30분 정도 운동할 것을 권장한다.


(출처 : 매일일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