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음식

삼계탕 끓이는 법, 전복 삼계탕

투명수채화 2021. 3. 15. 21:22

삼계탕 끓이는 법, 전복 삼계탕

 

주말에 전복 삼계탕을 만들어서 먹었어요.

삼겹살을 매주 구워 먹다가 점심은 탕수육을 만들어서 먹었고요.

제가 요즘 탕수육 만들어서 먹는 데 꽂혔어요.ㅋ

쉽고 맛있어요.ㅎ

저녁은 전복 삼계탕을 만들어서 먹었네요.ㅎ

9호 닭 2마리와 전복 10 미를 사서 만들었는데요.

맛있게 만들어져서 가족들이랑 보양식으로 식사했어요.

 

 

 

요즘처럼 집밥을 열심히 한 적도 없어요.

바깥일을 안 해도 예전에는 배달, 포장 이런 걸로도 많이 식사를 해결했어요.

그런데 작년과 올해는 많이 직접 만들어서 먹는 거 같아요.

블로그를 하면서 더 만들어서 먹는 거 같기도 하네요.ㅎ

그러면 삼계탕 끓이는 법, 전복 삼계탕을 만든 과정을 정리해 볼게요.

 

 

재료 (4인분)

 

닭 9호 2마리, 전복 10 미, 찹쌀 2컵, 대추, 통마늘, 한약물 2컵, 구운 소금 2큰술 (인삼은 없어서 생략했어요.)

 

 

 

순서

 

1.  닭을 깨끗하게 손질하세요. 껍질은 한 마리만 벗겼어요.

 

 

 

 

2.   압력솥에 불린 찹쌀을 각각 1컵씩 담았어요.

 

3.   한약물을 한 컵씩 부어 주세요. (한약재를 직접 넣어도 좋아요.)

 

 

 

 

4.   대추와 통마늘을 각각 넣어 주세요.

 

 

 

 

5.   전복은 칫솔로 깨끗하게 구석구석 닦아 주세요. 껍질도 닦아 주세요. 이빨도 제거하세요. 이빨을 가위로 자르면 내장 같은 연핑크 실 같은 게 딸려 나오는데요. 같이 제거해 주세요. 유튜브에서 전복 손질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6.   한약재는 포장되어 나오는 걸 넣어 주어도 좋아요. 저는 옻닭용 옻물을 달여 놓은 게 있어서 넣어 주었어요. (시댁에서 주신 거)

 

 

 

 

7.   구운 소금 1큰술씩  넣고요. 물은 넉넉히 부어 주세요.

 

 

 

 

8.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끓인 뒤에 10분간 뜸을 들여서 퍼서 먹으면 돼요.

 

 

 

 

9.   잘 익었어요. 통마늘도 푹 익어서 퍼지네요. 살코기가 흐물흐물해야 합니다.

 

 

 

 

10.   면기에 담아서 무김치와 청양고추랑 같이 먹었어요.

 

 

 

찹쌀죽도 너무 맛있네요.

가족이 모두 맛있게 먹으니까 행복합니다.

당귀, 겨자잎도 사 와서 살코기는 같이 싸서 먹었네요.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