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코다리찜 만드는 법, 코다리찜 황금 레시피

 

명태요리가 생각보다 어렵다고 생각을 했어요. 자주 만들어 먹지 않아서 그런 거 같은데요.

마트에서 코다리를 세일을 하길래 망설이다가 구입했어요. 세일할 때 구입하는 센스는 있어요.

만약에 요리에 실패할 확률도 있기 때문에 비싸게 구입을 자제하려 해요.

그런데 대파는 5,000원 계란은 7,000원 왜 이렇게 비싼지 모르겠어요.ㅠ

 

 

코다리찜을 만들기에 도전했는데요. 오~ 정말 대박 성공했어요.

완전 맛있게 되어서 깜놀 했네요.

너무 맛있어서 이제는 코다리찜, 아귀찜 먹으러 식당에 안 가도 되겠어요.ㅎㅎㅎ

그럼 만족스러운 맛으로 완성된 코다리찜 만드는 법 레시피 공개합니다.

 

 

재료

코다리 1마리 반

콩나물 1 봉지

대파 1대

간 마늘 1큰술

간 생강 1작은술

고춧가루 5큰술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매실액 1큰술

맛술 1큰술

참치액 1큰술

굴소스 1큰술

미원 한 꼬집

전분 3큰술 (물이랑 희석 사용)

참기름 3큰술

통깨 1큰술

 

순서

 

1.    콩나물을 씻어서 삶아 놓으세요.

 

 

2.    코다리가 얼어 있을 경우는 자연해동을 시켜 주세요.

 

 

 

 

tip : 푹 삶으면 너무 숨이 죽고요.

일자 콩나물을 사용하면  더 좋아요.

 

 

 

 

3.   코다리를 토막을 내서 씻으세요. 녹은 다음에 사용하셔야 해요.

 

 

 

 

4.   지느러미도 가위로 잘라주면 좋아요.

 

 

 

 

5.   찜기에 물을 500ml 정도 붓고 쪄주세요.

 

 

 

 

 

 

6.    코다리를 잘 익혀주세요.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보았네요. 쪄 주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아요.

 

 

 

 

7.   코다리가 다 쪄지면 쟁반에다 담아 놓고 채반을 걷어요. 이 삶은 육수에다 양념장을 넣을 거예요.

tip : 삶은 육수를 활용하면 육수를 따로 준비 안 해도 되네요.

 

 

8.    양념을 그릇에 모두 담아 주세요.

 

 

 

9.   양념을 잘 섞은 후에 냄비에 불을 켜고 양념을 부어서 잘 섞어주세요.

 

 

 

 

10.   냄비에 삶은 콩나물을 담아요.

 

 

 

 

11.    코다리, 전분물을 넣어주세요. 불을 약불로 켜고 3분 정도 걸쭉하게 잘 섞어 주세요.

 

 

 

 

12.   먹음직스럽게 완성되었어요. 오~ 생각 이상으로 맛있어서 너무 놀랐어요.ㅎㅎㅎㅎ

 

 

 

 

아귀찜, 해물찜, 코다리찜 똑같이 만들면 되겠어요.ㅎㅎ

 

 

 

 

너무 맛있어서 순삭 했네요.ㅎㅎ 가끔 식당에 가서 사 먹었는데요. 앞으로는 가끔 만들어서 먹을렵니다.

남은 양념에 밥이랑 김, 김치 등을 넣어서 볶음밥도 볶아서 맛있게 먹었어요. 밥이 약간 질게 되어서 

사진은 생략했어요.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