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포스팅합니다.

남해안 해역에서 나는 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추가 확인돼 안전조치가 강화된다는 기사를 접합니다.
굴은 영양성분이 좋아서 생굴로도 많이 먹습니다.
그런데 잘못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굴 제품에 '가열조리용' 표시를 부착하고 소비자는 반드시 익혀서 먹도록 당부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조금 자세히 알아봅니다.




굴은 12월부터 3월까지 맛이 가장 좋습니다. 스태미너 음식의 대명사 굴은 맛있고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지만, 노로바이러스 등이 두려워 아무렇게나 먹기 어려운 음식입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하기 위해선 제철에 익혀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85~90℃ 정도의 온도에 익혀서 먹는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 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합니다.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으며,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대개 48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아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이 절반의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합니다.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나,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때에는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하기도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설사를 자주 심하게 하여 중증도 및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1~2일간 투여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장염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저절로 회복되어 경과가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외래에서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합병의 위험이 높은 경우(노인, 임산부, 당뇨,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증상)에는 입원 치료를 고려합니다.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수액요법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를 통해서도 증상이 좋아집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

 


노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손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손에 있는 노로 바이러스를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료 : 지식백과)




 

마치며



생굴을 구입할 때는 잘 보고 구입해야겠어요.
지나번에 좀 자주 구입을 해서 신랑 간식으로 줬는데요.
한 번은 다음날에 설사를 계속했다고 하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니 굴 노로바이러스 장염이었네요.ㅋㅋ
석화를 먹더라도 석화찜을 드시길 바라요.
석화찜은 안전한 듯하니까요.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마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