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지 팥죽 만들기 (도깨비방망이 사용)



동지 팥죽 만들기 (도깨비 방망이 사용)를 했어요.
지난 동지 때 만들어 먹고 싶었는데 못 만들어 먹어서 오늘 만들었어요.
어릴 때는 팥을 좋아하지는 않았어요.
나이가 드니 팥죽, 팥칼국수, 팥시루떡 모두 좋아지네요.😍
저도 제가 이렇게 변할 줄 몰랐어요.ㅋ
애들은 안 좋아하네요.ㅋ
신랑도 안 좋아하는데요.ㅋ
너무 많이 했네요.
며칠 동안 먹어야 할거 같은데요.ㅎㅎ




재료


팥 2컵
맵쌀 2컵
소금 반 큰 술
설탕 1작은술
찹쌀가루 반 컵


 

순서


1) 팥은 10시간 정도 불린다.

2) 맵쌀을 씻어서 불린다.




3) 팥에 물을 적당히 붓고 끓인다.

4) 끓으면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넉넉하게 부어서 푹 삶는다.
찹쌀가루로 새알심을 만들어 놓는다.


 

5) 팥이 완전히 익으면 도깨비방망이로 곱게 갈아준다.

6) 도깨비 방망이로 곱게 갈아놓은 팥물에 불린 맵쌀을 넣어서 푹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고 한 번 더 끓여준다.
소금 , 설탕도 조금씩 넣는다.




7) 그릇에 떠서 김치랑 맛있게 먹는다.




마치며


분당 칼국수, 소담골에서 수도 없이 사 먹었어요.
직접 만든 거는 평생 2번째 같은데요.
만드니까 의미 있어요.
내년 동지부터는 해마다 팥죽을 진하게 끓여서 한 그릇 떠놓고 보름달을 바라보면서 기도해야겠어요.
가족의 건강, 평화, 번영을 위해서 말이에요.
그럼 동지 팥죽 만들기 (도깨비방망이 사용)를 마칠게요.
추위 잘 피해 다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