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표고버섯] 효능, 보관법, 구입요령, 먹는법, 손질법

 

 

안녕하세요? 

이웃님들은 표고버섯 고를 줄 아시나요?

마트에 갔더니 표고버섯이 괜찮아 보여서 구입합니다.

그런데 보관법을 확실히 잘 모르겠더군요.

예전에는 말려서 냉동보관을 해서 먹기도 했어요.

냉장 보관하면 장기 보관은 어렵고요.

냉동보관은 예전처럼 말려서 보관할까? 아니면 생표고를 얼려서 보관할까?

고민되더군요.

마른 표고버섯이 영양이 많다고는 하는데요.

건조기로 말려서 보관해도 괜찮을 듯합니다.

 

 

 

 

좀 넉넉히 사 와서 보관하고 먹어야 하기 때문에, 표고버섯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그럼 저처럼 헷갈리시는 분 많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함께 보실께요.ㅎ

 

 

 

 

표고버섯을 뽀송뽀송한 거로 구입했어요.

습기가 많지 않고요.

줄기가 길지 않은거로 구입했어요.

 

 

 

 

글을 쓰기 전까지 김치냉장고에 보관 중이어서 습기가 표고버섯에 약간 묻어 있군요.

 

 

 

 

표고버섯을 세일가로 약 1만 원 정도에 구입했어요. 저렴하게 구입했네요.

 

 

 

◇ 구입요령

 

갓이 너무 피지 않고 고유한 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두께가 두툼한 것, 수분함량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통통하고 짧은 것이 좋습니다. 갓의 안쪽이 희고 깨끗한 것, 신선하고 탄력이 뛰어나며 물기가 많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효능

 

1.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항바이러스성 효과가 있습니다. 

 

 

2.  표고는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대변량을 증가시켜 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변비와 숙변을 예방합니다. 

 

 

3.  표고버섯과 참치, 고등어, 꽁치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D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 뼈를 강화하는 작용으로 어린이 및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4.  표고버섯에는 칼슘, 인, 철, 칼륨, B1, B2, 나이아신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5.  표고는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기능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훌륭한 효과가 있습니다.

 

 

6.  표고는 당질과 지방질이 적어서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보관법

 

밀봉해서 냉장보관하며 7일 이상 보관 시는 소분하여 냉동 보관합니다.  손질하지 않은 생 표고버섯을 보관하는 방법은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감싸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표고버섯을 보관할 때는 물에 씻지 않고 손으로 불순물을 가볍게 털어낸 뒤 마른행주로 표면을 닦고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 먹는법

 

버섯 우린 물을 육수로 사용하기도 하며, 채식주의자들이 식감이 좋아 고기 대신 사용하고, 건조분말가루는 천연조미료로 사용됩니다. 또 볶음, 구이, 탕, 부침 등으로 이용합니다.

 

 

 

◇ 손질법

 

생표고는 밑동을 자르고 물로 살짝 씻거나 젖은 행주로 닦아서 사용하고, 건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사용합니다. 생표고는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거나 젖은 수건으로 닦아줍니다. 건표고를 물에 불려 사용할 때는 너무 오래 불리지 않고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