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 다래끼가 조금 있었고, 갱년기 증상으로 눈과 눈 주변이 조금 가려워서 안과를 갔어요. 의사 선생님이 눈을 비비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너무 가려워서 참지 못하고 비볐다고 말하니까 약을 3종류를 처방해 주네요. 먹는 약은 없어요. 갱년기 증상은 30가지 이상으로 나타난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어요. 그중의 하나가 시력도 안 좋아지고 가려움증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약을 처방받아서 며칠 사용하니까 괜찮아지더군요.

 

 

그중의 하나가 베아 오플 안연고인데요. 눈 두덩이가 가렵다고 하니까 바르라고 하네요. 일주일 바르니까 괜찮아졌어요. 안연고도 종류가 많아요. 베아오플 안연고도 잘 듣네요. 항생제와 비슷한 항균제(antimicrobial agent)는 좀 더 넓은 의미로서 균에 대한 억제 효과를 갖는 모든 물질을 일컫고요. '퀴놀론계 항균제'는 인공적으로 합성된 살균 제제 등을 지칭한다네요.

식약처 분류 :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감각기관용약 > 안과용제
구분 : 전문 의약품
제조, 수입 : 대웅바이오

만약 점안액과 함께 처방을 받았다면 먼저 안약을 넣고 나서 5분 정도 기다린 후 연고를 넣으시면 됩니다. 항생제가 들어 있는 연고로 일정 부분의 감염을 막아주면서 습윤 환경을 조성하고 지켜주면서 덧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과 수술 전후의 감염예방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항생제 성분 연고로 기본적으로는 눈과 눈 주변에 사용하지만 약한 피부나 점막 등에도 바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 주변에 뭔가 나거나 상처가 생겼을 때 바르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입 주변, 입안에 상처가 났을 때도 처방받기도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

 

효능효과

<유효 균종>

본제 감수성의 포도구균 속, 연쇄상구균 속,폐렴구균, 


<적응증>
안검염, 누낭염, 맥립종, 결막염, 검판선염, 각막염(각막궤양을 포함), 안과 수술 전후의 무균화 요법

 

용법·용량

1회 1방울 1일 3회 점안(도포)한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수술 후 감염증 : 수술 전 2일간 1일 5회 점안, 수술 당일에는 수술의 시각, 수술의 종류에 따라 적의 점안하고 수술 직후에 1회 점안, 이후는 포대 교환 시 매회 점안한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개월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및 퀴놀론계 항생물질에 과민증 병력이 있는 환자


2. 부작용
1) 쇽 : 드물게 쇽양 증상(구역, 사지냉감,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과민증 : 드물게 심혈관계 허탈, 의식소실, 혈관 부종(인두, 후두, 얼굴), 기도폐쇄, 호흡곤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안검 발적ㆍ부종, 피부발적, 결막충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눈 : 때때로 일시적인 작열감 등 자극감, 불쾌감이, 때때로 자통, 발적, 소양감, 화학적 결막염 및 각막염, 안구 주위 및 안면 부종, 이물감, 눈부심, 시력 불선명, 눈물, 건조감, 안통, 드물게 어지러움, 비만성 표층 각막염 등의 각막 장애 및 독성 표피괴사로까지 악화되는 스티븐스-죤슨 증후군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한다. 
4) 기타 : 청각장애, 때때로 자극증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3. 치료 중에는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착용을 피한다(염화벤잘코늄 함유제제에 한함.).


4.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수유부에 투여할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하거나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한다.


5. 소아에 대한 투여
1세 미만의 영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적용상의 주의
1) 점안용으로만 사용한다.
2) 점안시 용기의 입구가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4) 적용 직후 잠시 동안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5) 점안액과 동시 투여 시 점안액을 먼저 점안하고 안연고를 넣습니다.

 

사용방법

1.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끝부분은 일부 짜서 버립니다. (마른 부분 제거)

3. 아래쪽 눈꺼풀을 잡아당겨 움푹하게 만듭니다.

4. 눈꺼풀 안쪽에 길게 짜서 넣은 후 눈을 깜박입니다.

5. 불필요한 연고를 닦아냅니다.

반응형